【국민경제TV/이근학기자】경기도 맛있는 족발집 성남시‘ 중동왕족발’ 구리시 ‘도야족발’ 수원시 ‘이서방왕족발보쌈’ 집 ‘탑3’을 소개한다.
경기도 족발 맛집 탑3
1. 성남시 중앙동 ‘중동왕족발’
성남시 중앙동 행복복지센터 옆 골목에 위치한 ‘중동왕족발“ 대표는 방송 출연 제의도 단칼에 거절한 이유가 있다. 너무 많은 배달 주문과 찾아오는 손님과 맛리뷰 등만으로도 하루 장사를 소화하기가 버겁다는 실담이다.
중동왕족발의 핵심은 이 집만의 노하우도 있겠지만, 방금 가마솥에서 꺼내 온 따끈따끈한 족발을 바로바로 손님 테이블에 올린다는 것이 미각과 후각가지 총동원시키는 강력 포인트다.
너무 부드럽고 향기담은 족발을 한 줌 입에 넣은 순간 녹는 듯 만족감에 휩싸이게 된다는 것이 또 하나의 특징이다.
여기에 푸짐한 양 뿐 아니라 착한 가격에 그날그날 버무린 김치와 알배추, 무채 등이 최고의 환상을 자아낸다.
많은 리뷰에서 말해 주듯 쫄깃하고 전혀 냄새 안나다는 한결 같은 이야기가 맛과 신뢰성을 증명하고 있는 것이다.
그야말로 지역 로컬 맛집으로 군침 도는 족발은 사이드 메뉴와도 궁합이 잘 맞아 떨어진다. 우선 한여름 살얼음 뜬 콩나물국이 그것이며, 한 모금으로 입안이 시원하고 깨꿋 함까지 전해진다. 그리고 손이 자꾸 가는 무채와 김치도 한 몫을 톡톡히 한다.
보쌈역시 빼놓을 수 없는 것으로 살코기와 적당한 기름이 잘 섞여서 감칠맛을 제대로 자아낸다. 역시 중동왕족발 장점은 손님들을 위한 넉넉함과 족발의 황홀한 식감이다. 이것이 한국의 인심이 아닐까 싶다.
경기도 족발맛집 ‘탑3’
2.구리시 원수구택로 ‘도야족발’
구리시 원수택로 백병원 사거리에 위치한 ‘도야족발’은 100% 국내산 생족만을 사용한다. 메인 메뉴는 가성비 좋기로 소문난 직화불족이 대표선수로 꼽는다.
한여름 비가 주룩주룩 오는 주말 저녁이면 더욱 당기게 만드는 것이 윤끼 쫘르륵 흐르는 ‘도야족발’이다. 같은 마음일까 손님도 많지만 배달 주문 또한 정신이 없을 정도며, 족발 방문포장 시에는 3000원 할인 해주는 착한 가게다.
작은 정성 이지만 물 한잔 역시 그냥물이 아닌 헛깨열매 물로서 손님을 맞이한다. 사이드 메뉴로는 돼지껍데기, 부추전 등이 있다. 그 외매콤한 순두부와 막국수가 있어 더욱더 풍미를 자극하며 시민들의 사랑을 한 몸에 받고 있는 원인이기도 하다.
약간 달달한 무김치 역시 입맛을 당기는 주 요인 이기도 하지만, 언제나 깔끔하고 변함없는 곳, 그래서 언제나 한 차림 상이 생각나 찾아 올 수 있는 곳이 도야족발인 것이다.
역시 불보쌈을 빼놓을 수 가 없다. “우리 집 아이들은 도야족발 불보쌈을 너무 좋아해서 항상 퇴근길에 포장해 가는 것이 유일한 행복입니다“라고 많은 리뷰에서 극찬를 더해 주고 있다.
경기도 맛있는 족발 탑3
3.수원 권선구‘이서방왕족발보쌈’
국내 3대 방송사까지 장악한 경기도 족발집, 수원시 권서구에 위치한 ‘이서방왕족발보쌈’은 30년 전인 1993년부터 시작 하였으며, 최고의 메뉴는 당연히 맛있는 족발과 불족, 빙수족발, 냉채족발로 다른 족발 집과 사뭇 다른 점을 들을 수 있다.
여기에 곁들여 풍미를 즐길 수 있는 통통하고 싱싱한 굴은 겨울에만 함께 먹을 수 있다. 그리고 일반 보쌈과 굴 보쌈이 주된 메뉴로 꾸준히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곳이다.
족발을 세트를 시키면 미역국과 막국수 등 푸짐하고 배부르게 즐길 수 있어 내공이 남다른 주인장의 노하우가 고스란히 전달되는 일등 족발집 이다.
반반세트 족발은 차갑거나 따뜻한 족발을 선택할 수 있으며, 여기다 직원들의 친절한 서비스는 한층 이서방왕족발보쌈을 한 번 더 오게 만드는 영업비법이다.
족발이나 보쌈을 시키면 사이드로 물막국수, 비빔막국수, 순두부찌개 중에 하나 선택할 수 있다. 구수한 미역국은 집에서 어머니가 손수 푹 끓여낸 향기로운 뭔가에 심취하기 좋은 느낌을 준다. 또 얼큰한 순두부찌개는 부드러운 식감으로 족발과 환상의 조합을 이루게 해준다.